류마티스내과

Samsung Internal Medicine Clinic

루푸스

루푸스란?
전신 홍반성 낭창은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라고도 부르며 주로 가임기 여성을 포함한 젊은 나이에 발병하는 만성 자가면역질환입니다. 해로운 박테리아가 몸 안에 침입했을 때 이를 막아주는 방어물질인 항체(B 림프구, T 림프구, 대식 세포 등)가 이상을 일으켜 자신의 인체를 균으로 생각하고 공격을 하는데 이를 자가항체라고 합니다.
자가면역이란, 이러한 자가항체들이 자신의 인체를 공격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루푸스 환자의 자가항체는 자기 몸의 조직과 기관을 공격하여 염증과 손상을 가져오며, 이로 인해 피부, 관절, 신장, 폐, 신경 등 전신에서 염증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루푸스의 대표적인 증상인 피부발진이 마치 늑대에 물린 자국과 비슷하다고 하여 루푸스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루푸스의 검사에는 특수혈액검사를 통한 자가항체검사, 일반혈액검사, 간기능 검사, 신장 기능 검사 등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루푸스의 증상
루푸스는 1,000명의 환자가 병을 앓는 경우 각각의 증상이 다르다고 할 정도로 전신에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발생 초기에는 발열이나 전신 쇠약감, 우울증, 극심한 피로감, 체중감소 등을 호소합니다.
  • 01 피부, 점막 증상 : 80~90%의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뺨의 발진, 원반성 발진, 광 과민성, 구강 궤양 등이 나타납니다.
  • 02 근 골격계 증상 : 관절통과 관절염은 가장 흔히 보이는 증상으로, 주로 손, 팔목 등 작은 관절과 무릎관절을 대칭적으로 침범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또한 부종이나 열감, 발진 등 관절염의 증상 없이 관절통만 나타나기도 합니다.
  • 03 신장 증상 : 25~75%의 환자에서 신장기능 저하가 발생합니다.
  • 04 신장 증상 : 우울증, 불안, 주의력 결핍, 집중력 저하, 기억력 장애,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정신병이나 심한 발작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 05 기타 증상 : 루푸스가 복부 내 여러 장기에 침범할 경우 흉막염, 심낭염, 복막염 등이 발병할 수도 있으며, 젊은 나이라도 동맥경화가 잘 일어나 심근경색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루푸스의 합병증
루푸스로 인한 전신의 염증은 여러 가지 합병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혈관 수축으로 인한 레이노 현상, 스테로이드 치료제로 인한 골다공증이 대표적이며, 원판성 홍반으로 인한 탈모, 혈액응고장애로 인한 관상동맥질환, 협심증, 심근경색증, 신장의 손상으로 인한 신장염, 만성 신부전증, 빈혈도 나타납니다.
루푸스의 치료와 관리
루푸스의 치료는 가벼운 장기 침범인 탈모, 피부 발진, 관절통, 관절염, 늑막염, 심낭염 등의 경우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항말라리아제, 소량의 스테로이드제 등으로 조절될 수 있습니다. 심각한 장기 침범인 신장염, 심근염, 루푸스 폐렴, 뇌혈관염 등인 경우는 위의 약제 외에 고용량의 스테로이드 및 강력한 면역억제제로 적극적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루푸스의 발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루푸스는 유전성향이 있으므로 가족 중 루푸스 환자가 있는 경우 적절한 진찰과 항체검사 등을 통하여 조기 진단할 수 있습니다. 루푸스 치료의 목적은 완치가 아니라 병의 증상을 완화시켜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므로 이를 위해서는 외출 시 모자를 쓰거나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등 자외선을 차단하도록 하며,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가능한 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