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내과

Samsung Internal Medicine Clinic

간클리닉

간경변증이란?
어떤 원인이든 간세포손상(간염)이 장기간 지속되면 간에 흉터가 쌓이는 간섬유화증이 진행하게 되는데, 간경변증은 간섬유화증이 가장 심한 상태를 말합니다. 혈액검사 및 초음파 검사, CT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간경변증의 원인
우리나라에서 간경변증의 원인으로는 만성 B형간염이 약 70% 정도로 가장 많고 알코올성 간염, 만성 C형간염이 다음으로 많습니다. 그 외에도 지방간염, 자가면역성간염, 경화성 담관염과 윌슨병 등의 유전질환도 간경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그 자체로도 간경변증을 일으킬 수 있고, 다른 원인에 의한 만성간질환의 악화를 빠르게 합니다
간경변증의 증상
초기 간경변증의 경우 대부분 증상이 없습니다. 증상은 간경변증의 중기부터 합병증으로 나타나는데, 식욕부진, 소화불량, 복부불쾌감 등 비특이적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고, 복수가 차면 복부팽만감과 하지부종이 발생하고 심할 경우 숨이 차기도 합니다. 그리고 식도와 위 정맥류가 발생하여 심하면 출혈할 수 있습니다. 말기간부전상태가 되면 간성뇌증(혼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경변증의 합병증

간경변증이 진행되면 다음과 같은 합병증이 유발됩니다.

문맥 고혈압

간경변증에서는 문맥의 혈류가 느려져 간문맥을 통해 혈류가 역류하게 되어 문맥 고혈압이 발생합니다. 문맥 고혈압의 영향은 광범위하고 심각하며 정맥류 출혈, 복수 등 여러 합병증을 일으킵니다

간성뇌증(간성혼수)

간성뇌증이란 간경변증에 동반되어 발생하는 신경 정신과적 증후군입니다. 간성 혼수는 서서히, 또는 갑자기 발생하며 만성으로 진행합니다.
간성혼수는 말기 간경변증 환자에게 흔한 증상으로 초기에는 기억력이 떨어지고, 반응이 느리고, 집중력이 떨어지지만, 말기에는 의식 저하 정도에 따라 착란에서 혼수, 심지어는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자발성 세균성 복막염

간경변증이 있는 복수 환자에서 특별한 감염의 원인 없이 급성 세균성 복막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세균성 복막염의 임상 증상으로는 갑작스런 발열, 오한, 복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신 증후군(Hepatorenal syndrome)

문맥고혈압은 신부전과 같은 이차적인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증상은 요량이 감소하며, 의식변화, 오심, 구토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간신 증후군은 만성 간질환, 진행된 간부전 그리고 문맥압 항진증이 있는 환자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역적, 기능적 신부전을 의미합니다.

간암

간경변증은 간암 발생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간경변증의 치료와 관리

일단 간병변증이 진행되면 원래의 정상 간으로 회복이 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원인에 대해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경우, 간경변증의 진행을 막아 심각한 상태로 진행되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간경변증 치료의 일차적인 방법은 간경변증의 원인이 된 기저질환에 대한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01 만성 B형간염의 치료

02 만성 C형간염의 치료

03 알코올설 간질환의 관리

04 원발성 담관성 간경변증의 치료

05 다른 원인의 간경변증 치료